본문 바로가기
생활정보

신생아 몸무게표 성별표준체중

by GISEN 2021. 1. 29.
728x90

신생아 몸무게표 성별 표준체중

 

요즘 아이가 밥을 잘 안 먹어서 걱정이 되는 와중에 영유아 검진이 있어서 소아과에 검진을 다녀왔습니다.
예방접종을 하고 몸무게와 키를 측정하였는데 다행히 병원 벽에 붙어있는 몸무게표와는 비교해보니 딱 표준 이더라고요. 아이들이 잘 자라고 있는지 확인하는 것 중에 몸무게와 키를 통해서 알아보는 게 가장 간단하고 좋더라고요.

 
그래서 성별 신생아 몸무게표와 체중 백분위수에 대해 알아보도록 하겠습니다. 

 

 

신생아 몸무게표

신생아 몸무게표는 2살까지는 각 개월별 신장, 체중, 머리둘레의 표준치로 나와 있습니다. 
소아청소년 성장도표여서 2세부터는 18세까지의 표준치도 나와있으니 참고하시면 될 것 같습니다. 성장도표는 질병관리청에서 10년에 한 번꼴로 발표하는 것 같더라고요. 최근 자료가 없어서 2017년에 발표된 자료이니 참고 바라겠습니다.
신생아 몸무게표는 평균치이니 평균치보다 조금 적거나 가볍다고, 조금 크거나 무겁다고 걱정 안 하셔도 될 것 같습니다.  

 

 

남아 신생아 성장백분율표

 

아래의 표는 남아 신생아 성장백분율표 입니다.
신생아 성장백분율표는 각 개월별 백분위수를 나타 내는 것입니다.
표를 보는 법은 체중을 기준으로 3개월 남아 몸무게가 6.4kg이라면 50th이 되는 것입니다. 만약 아이가 95th에 속하는 7.7kg이라면 아이는 상위 5%의 속하게 되는 것입니다

 

 

영아 신생아 성장백분율표

 

아래의 표는 여아 신생아 성장백분율표 입니다.

 

신생아 몸무게 측정방법

신생아의 경우 출생하고 3~4일 동안은 몸무게가 감소한다고 합니다. 그 이유는 양수로 가득 찬 엄마 뱃속에서 나와 몸속에 있던 양수와 수분들을 대, 소변으로 배출하고, 아직 모유나 분유를 섭취하는데 익숙하지 않아 수분 섭취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. 하지만 곧 익숙 해저 셔 이후에는 계속 증가를 하게 됩니다. 
신생아의 경우 얼굴도 매일 바뀔 만큼 빠르게 성장을 합니다. 그래서 신생아 경우에는 몸무게를 일주일에 한 번씩 체크해주는 게 좋다고 합니다. 일주일에 200g씩 늘거나 한 달에 800g 정도 느는 것이 좋다고 합니다.

신생아 몸무게 측정법은 기저귀를 갈고 나서 맨몸이나 가벼운 옷차림으로 한 다음 아이를 안고 몸무게를 측정한 후 나 혼자 다시 몸무게 재어 빼주면 됩니다. 그리고 신생아 몸무게표와 비교해서 잘 자라고 있는지 확인해보시면 될 것 같아요.

이상으로 신생아 몸무게표에 대해 알아보았습니다.

 

반응형

댓글